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ASCPi(미국임상병리사)

Home 학과소개 학과특성화 ASCPi(미국임상병리사)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인증이란 무엇인가?

인증이란 일정한 자격기준에 합당한 개인의 능력을 비정부기관 또는 협회에서 인정하는 절차를 말한다. 또한 ASCP 등록심사위원회의 인증은 개인이 의료기관의 검사실 내에서 수행되는 본질적인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수지식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절차라고 할 수 있다. ASCP 등록심사위원회에서는 필수교과목, 임상실습교육 및 실습을 모두 마치고 자격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 인증서를 교부해주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다음과 같은 3개 시험분야의 인증서를 받을 수 있다.

Medical Laboratory Technician, MLT(ASCPi) 임상병리사
Medcal Technologist, MT(ASCPi) 임상병리사
Molecular Pathology Technologist, MP(ASCPi) 분자병리사

한국에서 실시 가능한 시험

Medical Laboratory Technician, MLT(ASCPi)
임상병리사(MLT)는 수혈, 화학, 혈액학, 면역학, 미생물학, 소변검사 등 매우 반복적이며 일반적인 수많은 검사를 수행한다.

Medical Technologist, MT(ASCPi)
임상병리사(MT)는 다양한 검사를 통하여 특정한 질병의 유무 또는 원인을 결정하는 수 많은 검사를 정확하게 수행할 책임이 있으며, 지도자의 협조를 거의 받지 않고서도 스스로 일반검사에서 특수검사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임상검사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고도의 정밀장비나 복잡한 의료장비를 다르눈 것도 임사병리사(MT)의 책임이며 때로는 감독자의 역할, 교육자 또는 연구원의 역할을 할 때도 있다.

Molecular Pathology Technologist, MP(ASCPi)
분자병리사(MP)는 후천적질환, 유전성질환, 감염성질환 등을 분자수준에서 분석하고 진단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다. 이 전문기술요원은 조직적 합성, 면역유전학적인 고도의 기술을 수행하고 연구하는 것 외에도 감염성질환, 종양, 유전자 장해 등을 진단, 치료, 예후를 추정하는 일에도 참여하게 된다.

자격

Medical Laboratory Technician, MLT(ASCPi)의 자격인정
경로1: 한국의 공인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 임상병리과에서 2년 또는 3년간의 전문대학 과정을 수료하고 한국의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임상병리사 면허를 취득한 사람.
경로2: 한국의 공인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에서 2년 또는 3년간의 전문대학 수료과정(8학기분 시간의 생물학과 8학기분 시간의 화학과정 포함)을 마치고 한국의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임상병리사 면허를 취득한 사람. 여기에 더하여 다음 분야의 실험실에서 만 3년간의 실험실 경험을 갖춘사람(해당분야: 헌렬저장, 화학, 혈액학, 면역학, 미생물학, 임상현미경검사).

Medical Technologist, MT(ASCPi)의 자격인정
경로1: 한국의 공니 대학교에서 4년의 학사학위(임상병리학과) 과정을 수료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부터 임상병리사 면허를 취득한 사람.
경로2: 한국의 공인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에서 2년 또는 3년의 전문대학 임상병리과 과정을 수료하고 한국의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임상병리사 면허를 취득한 후, 편입 등을 통해 교육부장관의 인가를 얻은 대학에서 과학과 연관되는 학사학위(생물학, 화학, 생화학 등)를 취득한 사람.

Molecular Pathology Technologist, MP(ASCPi)의 자격인정
경로1: 한국의 공니 대학교에서 4년의 학사학위(임상병리학과) 과정을 수료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부터 임상병리사 면허를 취득한 사람.
경로2: 한국의 공인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에서 2년 또는 3년의 전문대학 임상병리과 과정을 수료하고 한국의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임상병리사 면허를 취득한 후, 편입 등을 통해 교육부장관의 인가를 얻은 대학에서 과학과 연관되는 학사학위(생물학, 화학, 생화학 등)를 취득한 사람.

신청절차

인증서를 받으려면 규정된 학력과 경험 교육연수의 요건을 갖축 해당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신청인은 본협회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하여 필요한 신청서의 내용을 기입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지불할 수
있다.

시험절차

Pearson Professional Center(피어슨 전문센터)

  • ASCP 시험은 Pearson Professional Center(Pearson VUE)에서 실시하는데 미국과 그 영토내에 202개 이상의 회사를 소유 또는 운영하는 시험센터를 보유한 조직단체이다.
  • 피어슨은 최근 해외 소재 센터를 추가하였다.
  • 피어슨에서는 한국에서도 MLT(ASCPi), MT(ASCPi), MP(ASCPi)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한국 피어슨세터의 위치는 한국 서울특별시 중구 무교동 45 코오롱 빌딩 6층이다.
  • 신청서를 제출하고 신청절차를 끝내면 시험예정에 대한 정보를 수험자에게 e-mail로 발송한다.
  • 시험을 치르고 나면 즉시 그 자리에서 컴퓨터 스크린을 통해 합격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합격자는 PDF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자신의 인증서를 프린트할 수 있다.
  • 공식 시험점수 보고는 피어슨 Professional center에서 발송한다.

인증서의 혜택

ASCP는 회원들에게 질 높은 보수교육과 전문성 개발 기회를 제공하여 회원들로 항금 임상병리검사과학 및 병리학분야의 혁신적인 내용의 지식을 갖추도록 봉사하고 있다. 귀하의 ASCP 회원가입은 직업적으로 훌륭한 선택이며 귀하를 최고의 수준으로 끌어올려 숙련되고 박식한 보건전문인으로 차별화 시킬 것이다.

또한 ASCP는 귀하의 전문분야에서의 성장과 장차의 추세 및 선도적인 발전에 발맞추어 가도록 고안된 서비스와 혜택 등을 제공한다. ASCP 등록 심사위원회(BOR)는 최초의 인증과정 개선과 임상실험실 요원의 업무수행 능력의 유지를 도와주는 일에 오랫동안 참가해 왔다.

모든 보건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업무수행능력을 유지하려는 국제 추세에 맞추어 귀하가 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ASCP회원자격의 여러 가지 장범을 향유하게 될 것이다. 이런 장범 가운데는 다음과 같은 사항동 포함되어 있다. 1년간 무료 ASCP회원 자격유지, 회원카드지급, 회원전용 LABMEDICINE의 온라인 구독 신청.